1. 적정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체중이 과도하게 늘어나면 일상생활시 하중에 무리가 가해지기 때문에 무릎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2. 좌식보다는 의자생활을 권장합니다.
평상시에 가급적 좌식보다는 의자생활을 하고, 그것이 어렵다면 좌식자세 중 간간이 일어나 무릎에 가는 하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3. 적당한 강도의 꾸준한 운동을 합니다.
관절은 꾸준히 움직여줘야 활액이 꾸준히 분비돼 유연해지고, 인대도 건강해집니다.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과 고정식 자전거 타기가 좋습니다.4. 관절에 이상신호가 온다면 즉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통증은 관절건강의 이상신호입니다. 관절에 통증이 있다면 참거나 방치하지 말고,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1. 현미나 잡곡식을 한다.
흰쌀은 도정과정에서 비타민 E, 마그네슘, 비타민 B군, 섬유질이 제거 됩니다. 이런 영양소들은 만성적인 퇴행성질환 개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현미나 잡곡식이 좋습니다.2. 인스턴트 식품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인스턴트 식품에는 소금과 설탕이 많이 들어 있어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또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으면 나트륨이 몸속으로 다량 흡수돼 칼슘 같은 미네랄 성분의 배설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관절염 환자에게는 특히 좋지 않습니다.3. 등푸른 생선을 많이 섭취한다.
고등어, 청어, 연어, 정어리, 참치 등 등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염증을 촉진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산을 줄여 관절 염증 조절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통풍환자의 경우에는 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4. 신선한 우유를 매일 한 컵씩 마시는 것이 좋다.
한국인 식단에서 가장 부족한 것이 칼슘과 리보플라빈입니다. 리보플라빈은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몸속 물질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기화합물입니다. 이 두가지 성분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 바로 우유입니다. 그러나 결석환자나 통풍환자의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1. 운동 전후로 확실하게 스트레칭한다
2. 통증의 원인이 되는 운동은 피한다.
3. 휴식과 회복은 확실히 챙긴다.
4.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는다.
5. 단시간, 강한 운동은 삼간다.
6. 수중운동은 관절에 좋은 운동
7. 자전거는 고정식 자전거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