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 척추 진단을 위한 검사

관절과 척추 질환은 환자의 상태와 증상의 정도를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

혈액 내의 백혈구 수, 적혈구 수, 혈소판 수, 적혈구의 침전반응, 크레아티닌 수치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면역 검사

혈액 내의 류머티스 인자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며, 혈액 내의 류머티스 인자가 얼마나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라텍스 검사와 루푸스(전신성 홍반성 낭창)여부를 알아보는 항핵항체(ANA)검사, 보체 검사, 항DNA검사가 있습니다.

  • 라텍스 검사
    류머티스관절염 환자들의 혈액 내에 있는 라텍스 양을 체크하는 검사. 라텍스는 류머티스 인 자를 말하는 것으로 정상인에게서도 나올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인자의 양이 적정한지의 여 부입니다. 적정량의 수치는 류머티스 인자가 들어있느냐를 알려주는데, 류머티스 관절염일 경 우에는 1:160이상이 나오고 정상인은 보통 그보다 적게 나옵니다. 그러나 다른 질환에서도 이 적정량이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 항핵항체(ANA) 검사
    루푸스 환자의 거의 대부분에서 양성으로 나오는 민감도가 높은 검사. 그러나 이 검사는 정 상인의 약 20%는 양성으로 나올 수도 있고, 특히 노인에게서 잘 발견됩니다. 따라서 항핵항 체 검사 양성 자체만으로는 루푸스라고 진단할 수 없습니다.
  • 보체(C3, C4) 검사
    보체란 생체 내에서 면역 작용에 관계하는 11개의 단백질로 구성된 단백질 복합체. C1(세 종 류)부터 C9까지 구분됩니다. 이들 단백질은 혈장이나 다른 체액에서 비활성상태로 존재하다 가 항체와 항원의 결합에 의해 활성화된다. 특히 C3-C4는 활성화 담당을 하는데 루푸스가 활발할 때는 보체 단백질이 줄어듭니다.
  • 항데옥시리보핵산(항DNA) 검사
    루푸스 환자에게서 발견되는 DNA에 대한 항체를 검사. 항체의 양이 많을수록 더 심각한 상 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X-ray(엑스레이 검사)

X-ray 검사를 통해 뼈의 손상 여부를 포함한 현재의 상태를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관절염은 발견하기 쉽지 않고 연골조직의 변화도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과 관절 사이의 간격으로 관절연골의 상태를 미뤄 짐작할 수는 있습니다. (무릎의 경우 윗뼈와 아래뼈 사이의 정상 간격이 6-8㎜인 반면, 퇴행성관절염 환자는 4㎜로 좁아져 있습니다).

MRI (자기공명영상) 검사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로써, 근육이나 힘줄 등 관절과 척추 주변 조직의 상태를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X-ray 검사에서 확인되지 않는 관절연골이나 근육, 관절포, 힘줄 등의 상태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골손상이나 디스크파열은 물론이며 반월상연골판 손상 및 파열, 기타 인대 손상 등을 진단할 때도 자기공명영상검사(MRI)가 필요합니다.

조직형 검사

관절염항원을 찾기위한 검사. 조직형검사는 서로 다른 개체의 조직형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어떤 면역체계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관절염이 유전되는 경우 가족 중 일부는 B-27 유전자를 갖게 됩니다. 류머티스관절염은 HLA-DR4라는 조직적합성 항원을, 루푸스는 C4AQ0라는 항원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 항원이 있다 모두 관절염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발병률은 높아집니다.

소변 검사

소변검사를 통해 신장염이나 루푸스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소변은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류머티스관절염에서는 소변 내에 적혈구, 단백질 등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치에 따라 신장염이나 루푸스 등을 진단할 수 있고, 단백뇨의 여부도 판단하며 신장기능을 측정합니다.

생검

환자의 생체조직을 직접 떼어내 눈이나 현미경을 통해 병리조직학적으로 조사하는 검사. 관절염과 관련해서는 피부생검, 신장생검, 근육생검, 측두동맥생검 등을 시행합니다.

  • 피부생검
    피부조직을 떼어내 현미경으로 하는 검사. 루푸스, 건선, 경피증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신장생검
    허리 뒤편에 바늘을 삽입하여 신장조직을 일부 떼어내 현미경으로 하는 검사. 흔히 하는 검사는 아니며 피부생검보다 위험도가 높습니다.
  • 근육생검
    다발성근막염이나 피부근염을 확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검사. 피부생검보다는 힘들지만 안전합니다.
  • 측두동맥생검
    머리 측변의 측두동맥 조직을 일부 떼어내 검사하는 것. 간단하고 안전합니다. 거대세포동맥염, 일시성동맥염, 다발성근육통증, 류머티스 질환 진단에 사용합니다.

관절액 검사

관절을 이루는 두 뼈 사이의 관절주머니로 둘러싸인 공간인 관절강 내의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 관절강 내의 관절액을 간단히 바늘로 채취해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검사법으로. 관절강 내의 세균이나 결정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IRB 바로가기